간호학과 교육과정 – 교직

교육과정(Curriculum)
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과 문제점 분석에 필요한 철학적, 문화적, 심리학적 기초원리 등 교육과정의 기초지식을 습득시키고, 교육의 성과를 점검, 반성하는 측정기술 및 평가기능을 기른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Teaching Methodology & Educational Technology)
교수·학습이론, 교수기술, 교수설계, 교수매체활용 등을 다루어 효과적인 학습지도 계획 수립과 수행에 필요한 기초적인 이론과 기술을 기른다.

교육봉사활동(Educational Service)
미래의 교육자로서 교육 현장이나 관련기관에서 봉사를 체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자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교육사회(Educational Sociology)
교육의 사회적 성격과 기능 및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관계를 이해함으로 학교에서 배운 것을 지역사회 발전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지적·정의적 발달, 학습과 교수의 과정, 적응과 상담, 교육평가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준비시켜 교육의 과정에 대한 이해력을 기른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 History)
교육사상과 교육제도의 역사적 발달과정을 밝혀 현대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지적·정의적 발달, 학습과 교수의 과정, 적응과 상담, 교육평가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준비시켜 교육의 과정에 대한 이해력을 기른다.

교직실무(Practical Affairs in Teaching)
교육에 대한 실천적 이해를 갖게 하고 교직자로서 일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기 위해 실무를 미리 경험하게 한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별한 도움과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가르치는 방법을 습득함으로서 다양한 교육상황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른다.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 이해(School Violence Prevention & Understanding of Students)
최근 학교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폭력사건은 사회문제로 야기될 만큼 매우 심각한 수준이다. 본 과목은 예비 교사들에게 학교폭력의 개념과 발생사례 그리고 대처방안을 숙지시키고 다양한 인성교육을 실천하는 방안들을 제시한다.

학교현장실습(Practicum for Teaching Profession)
교직에 관한 전문적인 이론을 교육현장에서 직접체험을 통해 실천해봄으로 자신을 평가해 보고 교직에 대한 적성여부를 최종 검진해보는 과정으로 초·중등 교육기관에서 참관실습, 실무실습 및 수업실습을 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