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과 교육과정 – 전공

가족복지론(Family Social Welfare)
현대사회에서 여러 가지 사회적 여건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을 이해하기 위하여 가족구조, 가족관
계, 가족의 기능, 가족의 생활주기, 가족 문제 등에 관해 학습하고 가족복지 정책과 서비스 현황 등
에 관하여 고찰한다.

가족생활교육(Family Life Education)
가족생활교육의 개념을 비롯하여 실질적으로 실천현장에서 교육되고 있는 가족생활교육의 프로그
램과 각 영역별 구체적인 교육방법을 이해하고 지식 및 정보와 효율적 실습을 위한 기술을 연구한다.

건강가정론(Health Families)
가정은 사회복지의 중요한 근간이자 사회 유지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가족 및 가정의 중
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사회복지 분야
에서 건강한 가정 및 그 중요성을 깊이 있게 인식하고, 건강가정사업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하
여 자신의 가정에서부터 사회복지적 실천과 건강한 가정 만들기를 위한 각종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초를 쌓는다.

노인복지론(Elderly Social Welfare)
노인복지 활동에 필요한 개괄적인 지식과 노화에 따른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및 사회적 요인의 변
화와 노인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근거한 노인복지 정책 프로그램과 실천 기술을 개괄적으로 연구
한다.

복지국가론(The theory of welfare state)
복지국가론은 복지국가의 개념에 대한 이해, 복지국가의 구조적 특성에 관한 이해, 복지국가의 변화
및 발전에 대한 이해, 복지국가에 대한 다양한 환경요인들에 대한 이해로 구분된다. 이를 통하여 복
지국가의 개념, 복지국가의 유형화, 복지국가의 변화 요인, 복지국가의 성립, 복지국가의 위기, 복지
국가의 개혁과 변천과 재편의 방향 그리고 복지국가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세계화, 민영화, 축적체
계의 변화) 등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이를 통하여 현대 복지국가의 구조와 변동에 대한 제반 원리
와 쟁점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의 변화와 관련하여 현상에 대한 거시적, 구조적 이해 능
력을 증진하고 사회복지정책 및 실천의 원칙 및 비전을 모색하는 안목을 증진한다.

사례관리론(Care Management)
사회복지 실천 현장의 사례를 중심으로 사례관리를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사례분석을
제시하고, 사례관리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기술 및 사례를 통해 사례관리를 학습한다.

사회문제론(Social Problems)
우리나라 현황을 중심으로 자세하게 사회문제 대책에 대해 익힌다. 또한 노동문제와 고령화 문제,
청소년 비행, 성매매, 환경 문제 등 사회문제에 대해 케이스를 관찰하고 그에 대한 방안을 학습한다.

사회보장론(Social Security)
다양한 사회적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 개별 사회보장제도들이 각각 어떤 원리로 작동하며, 실제 어떻
게 적용되고 있는지 선진국의 제도와 비교하며 우리나라 사회보장제도를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발
전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사회복지 법제와 실천(Social Welfare‘s Law and practicum)
사회복지의 법적 이념, 사회복지법의 특징, 입법적인 전개 과정을 이론적으로 접근하고, 사회복지법
규의 내용을 사회보험, 공공부조와 사회복지서비스분야로 분류하여 학습하며, 실무에 적용할 수 있
도록 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Skills & Techniques for Social Welfare Practice)
구체적인 사회복지 실천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Client 개인의 문제와 집단의 문제, 지역사회의 문제
를 보다 효과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으로 실천해 나가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과학적인 접근 방법
이 요구되므로 이러한 과학적 실천을 위한 기반을 학습하도록 한다.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elfare Practice)
사회사업을 전개하기 위한 방법들인 개인중심, 집단중심, 지역사회 중심으로 구분된 것을 통합하여
전체적인 체계 안에서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들을 해결하는 사회사업의 방법들을 학습
한다.

사회복지역사(History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 제도의 발달을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비교역사적 관점으로 살펴본다. 사회복지
발달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과 결정요인에 관한 논의를 바탕으로, 영국, 독일, 한국의 사회복지 제
도 및 앞으로의 복지국가 발달의 경로를 탐구한다. 사회복지제도의 변천 과정에 대한 이해 및 발달
과정에 영향을 미친 정치적, 경제적, 사회문화적 요인에 대해 학습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Ethics and Philosophy Social Welfare)
사회복지사가 전문 직업인으로서 갖춰야 할 철학, 소양과 윤리적인 덕목들을 학습한다. 또한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 있는 환경과 상황을 파악하고 이러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어떤 선택과 판단을 해
야 하는지 사례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 분야의 제반 정책을 이해하기 위한 모델의 학습을 주로 하며 이러한 모델의 학습을 통해
복지정책에 대한 분석과 정책적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과학적 방법으로서의 사회복지조사의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들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따
라서 사회복지조사의 일반적인 절차인 조사 문제 선정, 가설설정과 개념 정의, 조사설계, 표집, 측
정 도구 개발, 자료수집 및 자료 분석의 일반화에 따른 기본 이론과 기법을 익힌다.

사회복지학개론(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에 관한 일반적이고 개괄적인 지식을 정리하고, 사회복지의 구성 및 접근 방법에 대한 총
론적 이해를 하도록 한다.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에서의 행정이 갖는 특수성을 이해시키고, 그러한 행정과정에서 행정가가
파악하고 책임져야 할 사항과 행정의 기술·원칙 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사회복지현장실무(Practical Affairs of Social Welfare)
사회복지현장 중심 교육으로서 사회복지정보시스템 이용방법, 공문 작성법, 재무•회계, 대상자 관
리 및 지자체와의 협업 시스템 등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능력을 학습한다.

사회복지현장실습(Social Welfare Practicum)
사회사업기관 현지실습을 통하여 이미 배운 사회사업방법의 개념, 윤리, 이론을 현장에 적용할 기
회를 제공하고, 전문적인 방법과 기술을 활용하도록 하여, 전문 사회사업가로서의 성장과 사회문
제에 대한 통찰력을 개발하고 문제해결의 창조적 책임을 익히게 한다. 또한 자격 기준에 의거하여
160시간 실습과 15주 수업을 진행한다.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 Social Environment)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관하여 태아기로부터 노령기까지 심리학적, 사회학적, 문화인류학적 측면에
서 고찰하여 사회부적응 및 사회문제를 파악하는 방법의 과학적인 근거를 발견하고 개발한다.

자원봉사론(Voluntary Service)
자원봉사활동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와 자원봉사활동의 관계, 자원봉사활동의 역사, 우리나라 자
원봉사활동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 학습한다.

장애인복지론(Social Welfare for the Disabled)
장애인 문제와 장애인 복지에 관한 이론과 장애문제에 대한 이해, 장애인을 위한 사회적 서비스, 정
책과 제도 등을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정신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들과 기초 이론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둔다. 정신질환의 유형과 정신
장애의 판정 기준들을 배우고, 정신의학의 한계점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정신건강을 유지하고 관
리하기 위하여 심리사회적 개입의 당위성을 찾고 사회복지적 개입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제반 프로
그램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Social Welfare in Mental Health)
정신보건사회복지는 정신의학현장에서의 사회복지실천이므로 정신과 상담과 정신병리학에 중점을
두어 정신보건사회복지사가 정신보건전문가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정신의료평가와 사례관
리자로 활동하는 현장에서 환자의 정신병리의 평가에 대해 학습한다.

지역사회복지론(Community Welfare & Practice)
지역사회를 단위로 하여 문제와 욕구를 파악하고 자원의 동원 및 조직 방법과 지역사회 내의 문제
와 욕구의 해결을 위한 방법을 검토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주어진 주제에 따라 다양한 접근 방법을 활용하여 현장 중심의 연구 결과를 도모한다. 이를 통해 현
장에서 요구되는 이론 응용 기술을 향상시킨다.

케어기술(Care Technology)
케어기술의 기본에 대해 이해하고 일상생활에 대한 케어기술 습득을 중심으로 접근하며, 노인성 질
병에 대한 케어기술을 학습한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Program Development & Evaluation)
사회복지 현장의 일과 운영 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직접 개발하고 실행하는 프로그램은 물론, 특정
주제에 대해 어떤 이론이나 입장에 근거하여 개발하는 사회복지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프
로그램의 개발과 평가과정을 학습한다.

학교사회사업론(School Social Work)
학교에서 일어나는 제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고 학생과 부모, 교사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
져서 교육과 사회사업의 진정한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그에 대한 내용을 익히고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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