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보육학과(전공심화과정) 교육과정 – 전공

가족상담(Family Counseling)
가족을 만나는 전문가로서 도움이 되는 가족에 대한 기초지식을 이해할 수 있다. 즉, 상담을 필요로
하는 가족은 어떤 가족이며, 대다수의 가족이 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나 생활주기상의 문
제는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또한 가족을 어떻게 도울지에 대한 구체적 이론과 기법 그리고 임
상현장에서 가족과 실제로 만나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명확한 해결 방안들을 파악
할 수 있다.

건강관리와 힐링(Health care and healing)
건강한 보육교사가 되기 위한 건강관리 방법과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놀이치료(Play therapy)
아동의 심리적·정서적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 심리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놀이를 통해서 의사소통
하고 공감함으로써 긍정적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이용한다.

동시와 동화(Fairy Tale and Poetry)
연령대 별 눈높이에 맞는 동시와 동화 선별방법을 익히며, 아이들에게 효과적으로 동시와 동화를
들려주는 실제적인 방법들에 대해 살펴보고, 교사로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보육실무 I(Child care PracticeⅠ)
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사회맞춤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현장에 필요 되는 실무 내용을 교육한다.

보육실무 Ⅱ(Child care PracticeⅡ)
현장 중심의 전문적 보육인재 양성을 위한 실무능력을 교육하며, 더 나아가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 등을 교육한다.

보육실무 III(Child care Practice III)
보육현장에서 요구되는 보다 심화된 현장 전문적 지식과 기술 등 취업 후 필요 되는 전반적인 실무
적인 내용을 교육한다.

부모교육(Parent Education)
바람직한 자녀양육방법에 대한 지식정보와 더불어 실제적인 양육기술을 적용하여 부모들이 자녀와
의 관계를 효과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이해할 수 있으며, 자녀의 교육과 양육을 위해서
요구되는 여러 기술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한 내용 들을 파악할 수 있다.

아동미술치료(Art Therapy for Children)
교육현장에서 사용 할 수 있는 아동미술치료에 대한 기초적인 이론과 실제를 학습할 수 있으며, 다
양한 현장 사례와 대상에 따른 미술치료방법들을 학습하므로 교사로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능
력을 키운다.

아동상담(Child Counseling)
정서적인 문제를 겪고 있는 아동들을 상담하기 위해 필요한 상담기법과 전략들을 접할 수 있으며,
아동상담을 위한 목표와 아동-상담자관계, 효과적인 아동상담을 위한 상담실제의 틀, 놀이치료와
다양한 놀이매체 및 활동의 적용, 활동지를 사용한 아동의 자존감과 사회적 기술 구축의 내용을 파
악할 수 있다.

아동음악치료(Music Therapy for Children)
아동음악치료는 여러 가지 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따뜻하고 신뢰 있는
관계를 맺으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아이들을 변화시키는 치료활동으로, 학습자는 본 교과를
통해 전반적인 음악치료의 이론과 함께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음악치료 활동 등을
익힐 수 있다.

언어발달장애(Language Developmental Disorder)
아동 언어장애의 특성, 평가, 중재에 대한 개관과 함께 의사소통 과학과 의사소통장애 그리고 특수
교육에 대한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교사로서 언어발달장애아에 대해 어떻게 상담하고 지도해야 하
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영유아생태교육(Ecological Education for Children)
자연에 대한 주제를 가지고 체험과 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궁금증을 해결해가는 교육활동방
법을 익힐 수 있으며, 교사로서 교육현장에서 계절에 맞게 환경에 맞는 주제를 선택하여 수업을 이
끌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자폐장애아교육(Education for Autism)
자폐증 아동의 특성을 이해하며, 자폐증 아동들이 세상과 관계하는 방식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정서장애아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Affective Disorders)
정서·행동장애의 이해, 개념적 지도 모델, 관련 요인 등을 살펴보며, 정서·행동장애의 하위 유형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와 적대적 반항장애, 기분장애 등을 파악한다. 또한 정서·행동
장애 아동의 지도인 행동기능평가와 긍정적 행동지원, 학업기술 지도 등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다.

통합교육(Integrated education)
특수교육과 통합교육 분야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며, 각 장애 영역별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내용을 인지 및 정서적 측면과 감각 및 지체 측면에서 이해 할 수 있다. 또한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에
맞춰 효과적인 교수법과 관련 교육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특수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교육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얻을 수 있으며, 특히 특수아동을 범주별로 구분하여 범주
별로 특수아동의 특성과 요구, 그리고 교육방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또한 특수아동을 효율적으
로 교육하기 위해 지원해야 할 영역 및 방법을 파악할 수 있다.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Special Child Counseling and Family Support)
특수아상담 및 가족지원은 장애영유아와 가족의 특성과 어려움, 요구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
으로 이들에 대한 가족지원이 어떻게 시행되어야 하는지를 이론적·역사적·실천적 관점에서 살펴보
는 과목이다

특수아행동지도(Behavioral guidance for Exceptional children)
보육현장에 나타난 특수아와 문제행동을 하는 아동들을 다루고, 특수아의 개별적인 특성을 이해하
고 특수아의 성장과 발달을 위해 교사와 부모가 이들을 어떻게 상담하고 지도해야 하는지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학습장애아교육(Education for Children with Learning Disabilities)
학습장애의 개념과 학습장애아의 행동특성, 인지와 학습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학습장애의 원
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 및 부모와 교사로서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